티스토리에서 시리즈/연재 목록 만들기

목차

    티스토리에서 시리즈/연재 글을 올릴 때 이전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다른 포스팅을 링크 할 수 있다.

    그런데 이게 연재글이 늘어나면 매번 이전글 붙이기도 굉장히 귀찮아지고 기존에 작성한 포스팅에는 새로 작성한 글에 이전글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수정해줘야 연재글 전체 목록을 링크할 수 있다.

    단편의 포스팅만 할 때는 별 문제가 되지 않지만 글을 이어서 작성하거나 비슷한 글을 묶어서 추천하고자 할 때 상당히 불편하다.

    그래서 시리즈나 연재 관련 기능을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지 찾아보았으나 그런 방법은 없었기 때문에 직접 만들어 보았다.

    이 포스팅에서 만든 방법은 티스토리의 페이지/서식 기능을 사용한다.

     

    - 2021/12/24 수정 - 스크립트를 서식에 넣었었으나 스크립트 수정시 모든 글을 수정해야 하는 문제가 있어서 스크립트를 파일로 업로드 하는 방식으로 변경.

     

     

    티스토리에서 시리즈/연재 목록 만들기

    스크립트 업로드

    스킨편집에서 파일업로드로 이동 후 아래 파일을 업로드한다.

    page-show.js
    0.00MB

     

    스킨편집 - 파일업로드

    서식생성

    먼저 관리자 페이지에서 서식 관리로 이동하여 서식을 하나 생성한다. 여기서는 "시리즈서식"이라고 이름을 붙였다.

    서식의 내용은 HTML로 변경 후 아래 코드를 복사하여 붙여넣으면 된다.

    <p data-ke-size="size16" class="page-show-addr" style="padding: 5px 28px;-webkit-border-radius: 12px;-moz-border-radius: 12px;border-radius: 12px;border: 10px solid #ffddff">/pages/list</p>

     

     

    페이지 생성

    모든 연재글에 공통으로 보여줄 페이지를 생성한다. 여기서는 "테스트로 표시할 목록"이라고 이름을 붙였다.

    적당한 내용과 적당한 목록을 추가하고 페이지를 발행한다.

    반드시 공개로 발행해야 하며 생성되는 페이지의 URL을 적당히 수정한다. URL은 그대로 두어도 상관없고 한/영 상관없이 동작한다.

    생성된 페이지 확인

    만든 페이지가 잘 나오는지 확인해 본다.(자신있으면 생략 가능)

     

    글 작성/서식 추가

    이제 만든 서식을 적용할 글을 작성하고 서식을 적용할 곳에 커서를 두고 서식을 추가한다.

     

     

    서식 수정

    서식이 추가되면 아래와 같이 테두리가 있는 글과 SCRIPT 박스가 생성된 상태가 될 것인데 테두리 안의 "/pages/페이지주소"로 되어 있는 부분을 새로 생성한 페이지의 URL로 바꾸어 준다. 여기서는 "pages/테스트로-표시할-목록"이다.

    적용 확인

    글을 발행한 후 조회해 보면 아래와 같이 페이지의 내용이 자동으로 적용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페이지 수정

    새로운 연재글을 추가하거나 내용의 수정이 필요한 경우 발행된 글은 건드리지 않고 페이지 관리 메뉴에서 수정을 통해 페이지 자체를 수정한다.

     

    수정된 페이지 적용 확인

    포스팅을 새로고침하여 다시 조회해보면 아래와 같이 수정된 페이지의 내용이 자동으로 적용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아래 링크 확인]

    2021.12.14 - [Tip] - 시리즈/연재 글 테스트를 위한 포스팅입니다.

     

    사용효과

    이 서식이 적용된 포스팅은 직접 수정하지 않고도 목록의 변화나 내용 수정등을 한번에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또는 미리 목차를 만들어 두고 목차에 따라 포스팅을 진행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댓글